Search
📈

클원의 뿌리철학: Un-limited 노답

💡
클래스101에는 빠르게 성장하는 클원의 특수성을 반영한 'Un-limited 노답'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누구나 한 번쯤, 어쩌면 더 큰 목표를 향해 달리는 클원에서라면 그 이상 겪을 수 있는 회사의 성장과 개인의 성장에 대한 Gap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1) Un-limited

대기업이나 금융 혹은 컨설팅 회사들과 같은 대부분 기업들의 업무는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기간에는 3개월, 6개월 등 목표했던 마감기한을 맞추기 위해 달린 후 프로젝트가 끝나면 조금은 한숨을 돌릴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클래스101은 그렇지 않습니다. 위의 회사들과 비교했을 때 아직 더 많은 성장과 높은 목표들을 위해 많은 것들을 부숴야하기에 목표했던 성공을 달성한다고 하더라도 그 다음의 더 높은 목표를 향해 달리며 끊임없는 생존과 타임어택의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죠.
특히, '모두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든다는 것은 사람들의 생활 양식과 가치를 바꿔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이상적인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달리고 하루하루를 현실적인 액션들로 채워야 비로소 가능할 것입니다.
내가 가야할 길이 이미 정해져 있는 대기업과는 다르게 클원에서는 매일 새로운 문제들과 마주해야 하고, 또 여러 가지의 문제들을 동시에 해결해야 할 때도 많습니다. 1년 후는 물론 당장 내일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상상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인간이라면 본능적으로 두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즉, 클원에서 느끼는 감정과 일은 Unlimited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노답 (=열등감, 패배감, 무력감 등)

일반적인 대기업과 개인의 성장 속도 그래프
스타트업과 구성원의 성장 속도 그래프
왼쪽 그래프는 대기업에서 말하는 3년차 증후군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처음 대기업에 입사한 후 3년 정도는 개인이 회사에 기여할 방법이 많지 않으며, 회사 또한 사람에게 투자하는 기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파란색의 구간은 개인의 능력이 회사의 성장 속도보다 아래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정말 열심히 노력해서 성장의 속도를 올리게 되는 3년차 정도의 시간이 다가오면 그 관계가 역전됩니다. 일이 재미없다고 느껴지기도 하고 회사의 미션과 비전에 얼라인 되지 않은 일들을 수동적으로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러한 붉은색의 구간이 도래하면 대부분 회사에서는 승진과 보상을 제안합니다.
반면, 클래스101과 같은 스타트업은 완전히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오른쪽 그래프와 같이 J커브를 그리는 회사의 성장속도와 다르게 사람의 성장속도는 항상 그러하듯 Linear한 그래프를 그리게 되죠. 스타트업은 항상 해결해야 할 문제들로 가득하기 때문에 개인의 역할은 매우 크고 중요합니다. 때문에 대기업과는 다르게 스타트업에서는 입사하자마 회사에 기여하는 부분이 크고, 이러한 개인이 모여 회사는 빠르게 성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달리다보면 어느 순간에 "나는 노답인가?" "내가 없어도 잘 될 것 같은데, 나가야 하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회사의 매우 똑똑한 사람들이 모여 만든 결과가 개인이 내는 결과를 따라잡는 건 순식간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사람은 스스로를 지키고 싶은 본능에 따라 저 관계가 역전되는 순간에 스스로 내가 못난 사람이 된 느낌을 해소할 이유를 찾게 됩니다.

3) Unlimited한 노답

1)번과 2)번을 종합하면, 클원이 계속 위대한 목표를 향해서 달려가는 이상 클원의 구성원들은 때때로 Unlimited한 노답의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러한 시간과 마주하게 되면 너무 힘든 탓에 대부분의 경우 이 화살을 본인에게 돌리고 자존감의 하락까지 겪게 되죠. 다른 스타트업에서 이러한 경험을 해본 시니어들은 조금 낫습니다. 이런 노력과 시간이 정말 쉽지 않지만 위의 그래프와 같이 자신의 성장 직선을 위로 끌어올리는 뼈를 깎는 노력으로 극복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러한 시니어와는 다르게 클원과 같이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에서 커리어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Unlimited한 노답의 구간을 극복하기 어렵습니다. 성공에 대한 경험과 힘든 구간의 극복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스스로를 탓하고 자존감을 공격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타트업은 그런 힘든 환경의 곳이며, 그것은 절대 당신이 못나거나 부족한 사람이기 때문이 아닙니다. 모든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겪는 그런 당연한 감정입니다.
그래서 클래스101이 가지고 있는 큰 철학 중 하나는 '우리가 오랫동안 함께 성장하여 정말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마음'입니다. 클원에서 함께 항해하고 있는 착하고 똑똑하고 야망있는 클둥이들은 우리의 비전과 미션에 공감하고 이를 인생에서 이루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기에, 그리고 이런 세상을 함께 만들고 싶은 사람들을 찾는 건 쉽지 않기에 Unlimited한 노답 구간을 극복할 수 있도록 충분히 그리고 최대한 기다려드리고 싶습니다.
당신은 클원의 수많은 채용 과정을 버티고 이겨내서 들어온 사람입니다. 그 뜻은, 당신이 충분히 이 그래프를 올릴 수 있는 사람이라고 확신하며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클원의 뿌리철학이 만들어졌고, 그래프를 끌어올리는 순간을 돕기 위한 클원의 복지들이 만들어졌습니다.
채용공고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