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ion
home
CLASS101 Vision
home

Biz/Global Work&Life

COMMUNICATION & ALIGNMENT

팀과 팀, 회사와 개인 간의 정렬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함께 서로의 성장을 만들어갑니다.

신속하고 투명한 소통방식

신속하고 투명하게 소통합니다.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합니다.
CLASS101에서는 진행하는 액션, 논의사항을 투명하게 공유합니다. 개인과 소속팀뿐만 아니라 월 1회의 전사 타운홀을 통해 전사 수준의 일을 함께 공유하고 논의합니다.
신속하게 소통합니다.
CLASS101의 각 팀원들은 신속하게 의견을 공유하고 액션을 취합니다. 또한 슬랙, 노션 등의 협업 툴을 활용해 신속하게 소통하고 행동합니다.
경어문화를 사용합니다.
CLASS101은 더 크고 위대한 팀을 빠르게 만들기 위해, 2021. 08 이후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평어에서 경어로 변경했습니다.
원팀으로 일합니다.
최고의 복지는 동료입니다.
우리는 ‘에베레스트에 오르기 위한 팀’ 입니다. 함께 위대한 도전을 하는 팀이라는 뜻이죠.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함께 고민함으로써 더 멋지고 큰 임팩트, 더 빠른 실패와 성장을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솔직하게 피드백합니다.
CLASS101에서는 서로 솔직한 피드백을 주고 받습니다. 솔직함에서 오는 불편함을 이겨내고 동료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투명하게 소통합니다. 이 피드백은 문제해결 뿐만 아니라, 서로의 성장에도 좋은 밑거름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원팀을 위한 팀과 팀, 개인과 회사 간의 얼라인

Shared OKRs cross-functional 한 팀들이 존재하고, 각자의 목표만을 세우고 실행하다보면, 다른 팀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기 어렵고, 전체를 보기 어려워지며 장기적인 관점의 고민을 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각 팀의 목표를 세우고 그 내용들을 취합해서 공동의 목표로 만들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회의체나 TF 를 구성하는 방식으로 조직간의 목표의 정렬을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컴퍼니 로드맵(Company Roadmap) 공유
회사 차원의 제품 로드맵을 공유해서 일의 우선순위 및 중요도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문서 중심의 팀 간 협업 프로젝트 관리에 특화된 Tableau, Figma, Google 스프레드시트 등의 협업 툴을 사용함으로써 부서 및 팀 간의 업무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함께 높이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리드와의 위클리 원오원 원오원 미팅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매니저와 매주 원오원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상위 매니저와도 격주 혹은 한달에 한 번씩 커리어에 대한 고민을 진지하게 나누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업무적인 내용들 뿐만 아니라 커리어래더(career ladder) 또는 직무 Specialization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나눕니다.
Career ladder : 직군별 레벨에 따른 expectation을 담은 문서입니다.
Specialization : 구성원 분들이 자식의 색깔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잘하는 분야 혹은 잘하고 싶은 분야들을 찾아주고 있습니다.
조직별 타운홀 미팅 및 전사 타운홀 매달 각 조직의 구성원 전체가 모여 조직 내 변화에 대한 설명을 듣고, 공유하는 자리를 가집니다. 조직 리더들과의 Q&A 세션을 통해 팀과 회사의 방향성을 확인하고, 단기/장기 계획들에 대해 짚어보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AGILE

이상적인 목표를 현실적으로 애자일하게 달성합니다.

팀별 목표 설정 (OKR)
클래스101은 분기별로 OKR 을 설정합니다.
설정된 회사 OKR을 바탕으로, 팀별로 팀 OKR 이 설정되며, 각 팀원들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고민과 액션을 동료들과 함께 하게 됩니다.
또한 매년 연간 로드맵을 작성해, 회사와 팀, 개인 사이의 목표를 연간 기준으로 맞추는 과정을 거칩니다. 분기별 OKR은 이상적으로는 로드맵의 일부분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임팩트 있는 일에 집중하고, 빠르게 부딪힙니다.
정말 필요한 문제에 집중합니다.
우리는 세상을 바꾸면서 마주칠 수많은 문제 중, 우리가 가장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합니다.
빠르게 부딪힙니다.
새로운 문제에 부딪히면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설을 세우고, 빠르게 검증합니다. 때로는 실패한 가설일 수 있지만 빠른 실험과 회고를 통해 애자일하게 일하여, 완벽한 솔루션에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합니다.
효율적으로 일합니다.
유연하게 일합니다.
CLASS101의 클루는 스스로 고민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업무에 몰입하기 위한 환경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CLASS101은 자율 출근제 등을 활용하여 구성원들이 최대한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규칙을 최소화합니다.
규칙의 존재는 때론 우리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저해하고, 저돌적인 액션에 방해가 됩니다. 우리는 규칙을 최소화하여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사고하고, 공통의 목표를 향해 달려나갈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FUN

놀이터에서 놀듯 함께 고민하고, 실험하고 도전하며 즐겁게 일합니다.

워라하(Work and Life Harmony)

클래스101은 일과 삶이 조화로운 워라하를 추구합니다. 일과 일 외의 생활 모두 즐거울 수 있게, 일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 좋은 동료와 문화, 가족들과 기념일을 보낼 수 있도록 특별휴가 지급 등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일과 사생활의 균형을 찾으려 하지 마세요.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한다는 것은 이 두 가지 중 한쪽을 추구할 경우 다른 쪽을 희생해야 하는 거래 관계를 기정 사실화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과 일 외의 사생활은 보다 포괄적이고 거시적인 관계여야 합니다. 가정에서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면 행복한 에너지가 충만한 상태로 출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장에서 즐겁게 일한 뒤엔 역시 건강한 에너지를 가지고 집에 돌아갈 수 있습니다. -제프 베조스(Jeff Bezos 아마존 창업자, ‘악셀 슈프링어 2018 시상식'에서-
클래스101은 국내에 기존에 없던 시장을 만들어내고, 빠르게 성장하면서 한계를 깨고 앞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함께 성장하고 싶으신 분들은 더 늦기 전에 합류하세요!
Find your role!